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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과
Speech-Language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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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의사소통장애개론(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다양한 언어장애의 정의와 분류, 원인, 특성, 진단 및 치료 방법 등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목적을 둔다.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언어의 정의와 언어의 음운, 의미, 통사, 화용 발달 면에서 언어 이전기인 영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의 전반적인 인간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과정을 이해한다.
언어학(linguistics)
언어의 개념과 언어의 형식(음운론, 통사론, 형태론), 내용(의미론), 사용(화용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언어학의 연구 동향과 연구방법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말과학(Speech Science)
한국어 말소리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음운체계와 음운변동에 관한 음운 규칙과 음향음성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한국어 말소리를 이해한다.
청각학(Audiology)
청각기관의 해부학적 지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청각장애의 유형과 원인에 대하여 습득한다.
언어 기관 해부생리(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Language)
언어이해와 표현에 관련되는 대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음성생성에 관련되는 발성 및 조음기관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말 지각에 관련된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등 말, 언어의 이해와 산출에 관여하는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언어발달장애(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s)
정상적인 언어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언어발달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파악하고 언어발달장애로 나타날 수 있는 언어적인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신경언어장애(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
뇌외상이나 뇌혈관장애로 인한 뇌 손상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언어장애나 말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 Phonological Disorders)
조음음운장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조음음운장애를 유발하는 원인과 중증도를 파악하고 진단방법 및 다양한 치료 접근법과 치료기법을 이해한다.
음성장애(Voice Disorders)
발성기관을 이해하고 음성장애를 유발하는 기능적인 요인과 기질적 요인에 의한 음성장애의 특성을 파악하고 음성장애를 진단하는 진단법과 치료 방법을 이해한다.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유창성의 의미와 유창성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창성에 대한 평가기준을 익히고 진단방법과 치료접근법을 이해한다.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s)
중추신경계나 말초신경계의 마비나 기능적 문제로 인한 말운동장애에 관한 이해와 평가, 중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학습장애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Learning Disabilities)
학령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장애에 대해 이해하며, 학령기 언어학습장애의 평가와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구개열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Cleft Palate)
구개파열의 원인과 그에 따른 말, 언어적 특성에 관해 이해하며 외과적 수술에 대한 기초지식과 치료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 상담(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부모나 언어장애인 본인을 위해 부모 형제와 장애 자녀 간의 건전한 상호작용 및 관계에 관한 이론에 대해 배우고 언어장애 아동이나 언어장애 청소년, 성인의 바람직한 가정 협력 방안에 대해 습득한다.
의사소통장애 언어연구방법론(Research Design and Methods in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병리학을 연구하는 방법을 익히고 연구들 위한 실험설계 방법, 통계분석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언어재활관찰(Clinical Practicum: Observation)
. 병원 및 치료실에서 언어치료 장면을 직접 관찰하여 다양한 언어장애의 진단과 평가, 치료 방법을 배운다.
언어진단실습(Practice of Diagnosis & Assessment of Speech-Language Disorders)
말․언어장애를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여러 평가 진단 도구와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평가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언어재활실습(Clinical Practicum)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Diagnosis &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문제를 진단,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 주관적 평가 방법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언어재활 현장 실무(Practical Affairs)
병원, 복지관, 교육기관 등 언어치료 현장의 운영체계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여, 언어치료가 실제로 진행되는 체계와 관련전문가들과 소통, 협력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뇌성마비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Cerebral Palsy)
뇌성마비 아동의 말, 언어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평가와 중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청능재활( Therapy for Hearing Impairment)
말소리 지각 과정에 관련된 해부와 생리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청각검사 및 각종 청각장애의 원인과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청각장애인의 언어재활훈련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문제행동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Problem Behavior)
문제행동의 원인 및 기능을 분석하여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의사소통 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언어재활 기법에 대해 배운다.
다문화와 의사소통(Multiculture & Communication)
국내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평가와 중재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Autistic Spectrum Disorders)
자폐장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자폐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Intellectual Disability)
지적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심리학 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 행동과 심리과정에 대한 기본적 기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기초적인 영역을 개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과목이다.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말이나 글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할 수 없는 사람들의 문제를 감소시키고 언어능력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 이외의 여러 형태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노화와의사소통(Communication and swallowing changes in healthy aging sults)
노화와 의사소통 장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신경해부생리(Anatomy and Physiology of Neurogenic )
언어이해와 표현에 관련되는 대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신경해부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특수교육학(Special Education)
신체적.인지적.정의적 특성이 정상 또는 규준과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특수아동의 교육방법에 대해 배운다.